폭염 다수의 사망자 발생 무시하지 말아야 할 중요한 행동요령
본문 바로가기
정보

폭염 다수의 사망자 발생 무시하지 말아야 할 중요한 행동요령

by 욱앤신 2023. 8. 3.
반응형

기록적이 폭염이 계속되는 가운데 다수의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. 폭염일 때 기본적인 행동 요령을 무시하고 온열질환으로 목숨을 잃는 사례가 계속 발생하고 있기에 행동요령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 

폭염대비

 

폭염 발생시 기본적인 행동요령

-여름철에는 항상 기상상황에 주목하여 TV, 라디오, 인터넷 등을 통해 무더위와 관련한 기상상황을 수시로 확인해야 합니다.

 

- 열사병 등 온열질환의 증상과 가까운 병원 연락처 등을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사전에 파악하고 더위로 인한 질병에 대한 증상과 대처방법을 사전에 알아둡니다.

 

-수분 섭취: 더운 여름 날씨에는 땀을 많이 흘리게 됩니다. 따라서 수분 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. 하루에 2리터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을 권장하며, 물 이외에도 각종 전해질을 보충하는 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.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나 주류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-실내 체류: 가장 뜨거운 낮 시간대인 10시부터 4시 사이에는 가능한 실내에 머물러 식중독과 태양열 질환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-적절한 옷차림: 밝은 색상과 통기성이 좋은 옷을 선택하여 더위를 피할 수 있습니다. 긴소매 옷이나 모자, 선글라스를 착용하여 피부를 보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.

 

-냉방 사용: 실내에서는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온도를 낮추는 것이 더위를 피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

 

-가벼운 식사: 더운 날씨에는 무거운 음식보다 가벼운 채식 식단이 좋습니다. 식사 후에는 차가운 음료를 즐기고, 무기력하게 느껴질 때는 냉면이나 수박 등 냉장고에 보관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-물놀이 즐기기: 가까운 수영장이나 해수욕장 등에서 물놀이를 즐기면 몸의 체온을 낮추고 기분도 상쾌해질 수 있습니다.

 

-체온 조절: 뜨거운 날씨에는 머리에 물을 뿌려 머리카락을 적시거나 살짝 축축한 느낌을 유지하는 것이 더위를 덜 느끼게 도와줍니다.

 

-야외 활동 조절: 야외 활동을 최대한 자제하고, 꼭 필요한 경우 모자와 가벼운 옷차림을 하고 물병을 반드시 휴대합니다. 무리한 운동은 피하고, 야외 활동을 할 때는 가능하면 아침 일찍이나 저녁 늦게 실시하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.

 

폭염염 안전상식

-냉방기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실내외 온도차를 5℃ 내외로 유지하여 냉방병을 예방하도록 합니다.

-여름철에는 음식이 쉽게 상할 수 있으므로 외부에 오랫동안 방치된 것은 먹지 않습니다.

-오래된 주택은 변압기를 사전에 점검하여 과부하에 대비해야 합니다.

-집안 창문에 직사광선을 차단할 수 있도록 커튼이나 천 필름 등을 설치합니다.

 

무더위쉼터 이용

 

외부에 외출 중인 경우나 자택에 냉방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가장 더운 시간에는 인근 무더위 쉼터로 이동하여 더위를 피합니다. 무더위쉼터는 안전디딤돌 앱, 시군구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평소에 위치를 확인해 둡니다.

 

 

폭염 관련 정보

 

폭염에 대한 특보 기준과 질병상식 등을 미리 알아두고 폭염특보나 응급상황 시 즉시 대처할 수 있도록 합니다.

 

폭염 특보

 

-폭염 주의보: 일 최고기온 33℃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, 또는 급격한 체감온도 상승, 폭염 장기화 등으로 중대한 피해발생이 예상될 때

 

-폭염 경보: 일 최고기온 35℃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, 또는 급격한 체감온도 상승, 폭염 장기화 등으로 광범위한 지역에서 중대한 피해발생이 예상될 때

 

온열질환 종류 대처방법

-열사병: 높은 기온과 습도로 인해 체온 조절이 어려워지면서 발생하는 질병으로 체내 열 손실이 일어나면서 열사에 이르게 됩니다. 특히 고령자, 어린이 및 만성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더 위험합니다.

다발성 장기손상 및 기능장애와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고 치사율이 높아 온열질환 중 가장 위험한 질환입니다.

 

 

-탈수증: 더운 날씨에 땀으로 인해 체내 수분이 감소하면서 발생하는 상태입니다. 탈수가 심하면 심각한 건강 문제를 초래할 수 있으며, 심각한 경우 입원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.

 

-피부 질환: 폭염으로 인해 피부에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특히 일광 과열, 태양 화상, 땀샘 감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 

-호흡기 질환: 높은 기온으로 인해 대기 중 오존과 미세먼지 등의 오염물질이 증가하면서 호흡기 질환자들에게 더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.

 

-뇌졸중 및 심장질환: 폭염으로 인해 혈압 상승, 혈액 점도 증가 등이 발생하여 뇌졸중과 심장질환 발생률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.

 

폭염응급키트

폭염응급키트 안에는 열 차단용 안전담요, 냉각시트 및 냉각이불, 상반신 쿨매트, 전신용 아이스팩, 이온음료와 쿨링액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미리 구비해 두시는 것도 좋겠습니다.

 

 

 

행정 안전부에서 안내하는 폭염 대처 방법

 

 

출처:행정안전부

 

 

행정안전부: 044-205-6366  https://www.mois.go.kr

 

행정안전부

행정안전부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.

www.mois.go.kr

 

기상청: 02-2181-0501 http://www.kma.go.kr/

 

기상청 날씨누리

기상청 날씨누리

www.weather.go.kr

 

보건복지부 044-202-2652 http://www.mohw.go.kr/

 

보건복지부 홈페이지

모든 국민의 건강,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입니다.

www.mohw.go.kr

 

질병관리본부 043-719-7265 http://www.cdc.go.kr/

 

질병관리청

질병관리청

www.kdca.go.kr

 

반응형